손목터널증후군원인

순근과 중후군이라고 하며 신경압박에 의해 손목에 통증을 느끼게되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마비, 핀 및 바늘로 찌르는 듯한 느낌, 그리고 특히 밤에 통증이 심합니다.
손목 안쪽에 반족적인 움직임이나, 임신했을 경우 이 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이에 치료법으로는 휴식, 부목, 코티존 주사및 수술 등이 있습니다.

수근관

수근관은 손목과 손을 연결시켜주는 좁은 통로입니다. 그것은 손목(아래)와 (맨위)횡수근 인대가 뼈를 둘러싸고 있으며 정중 신경이 손목터널을 통해 약지의 엄지, 집게 손가락, 가운데 손가락을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많은 힘줄이 이곳을 통과하고 붓기가 발생했을 경우, 큰 정중신경을 압축을 지속적으로 하여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이를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증상

-손목에 저림증상을 가져옵니다.
-통증을 느끼며 특히 밤에 심합니다.
-팔과 어깨에까지 동반통증을 느낍니다.
-다른 손가락이나 손목은 통증이 있는데, 새끼손가락을 움직일때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와같은 증상을 가져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고해서 모두 수근관증후군을 의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아보는게 가장 정확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임시로 알아볼수 있는 방법일 뿐입니다.

원인

이는 딱 뭐를 해서 나타난다는거라고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원인에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게됩니다.

 

 

 


  1. 관절염:관절염이나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의 염증 및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임신:임신을 하게되면 일반사람보다 유체보존과 관련된 호르몬 분비로 인하여 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는 일시적이며 출산후 곧 사라지게됩니다.

  3. 손목골절:잦은 골절및, 골절후 적절한 치료를 못하는 경우에 이와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신체적요인:어떤 사람들은 다른사람들보다 손목관절이 작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5. 남용부상:반복적인 손의 움직임에 의하여 수근관의 힘줄에 염증이 생겨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손목터널증후군원인에는 이와같이 있습니다.

수근증에 걸릴 확률이 높은 사람

  1. 40~60세 사이의 여성

  2. 임신한여성(임신 환자는 출산후 이 증상이 곧 사라질 확률이 높습니다)

  3. 관절염에 잘 걸리는 사람

  4. 급격한 체중 증가를 겪은 사람

  5. 손목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사람

비수술치료법엔 어떤게 있을까?

이는 비수술 치료법으로 치료가 가능한 질병입니다.
비수술 치료법에는 뭐가 있을까요?

  1. 손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줍니다.

  2. 물리치료

  3. 밤에 손목보호대를 착용해줍니다.

  4. 약물치료


초기증상이나 심하지 않은 증상은 비수술 치료법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수술을 하게되면 몇가지 혈관손상 및, 척골 신경 손상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수술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본인이 왜 걸리게 됬는지에대한 손목터널증후군원인을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요즘같이 날씨가 쌀쌀해지는 시기에는 더욱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하니 비슷한 증상이 있으신 분은 전문가에게 상의해서 병을 더 키우지 않도록 하는게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손목터널증후군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