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대보험 계산기 이용하는 방법!
4대보험이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말합니다.
간략하게 풀어보자면 연금보험은 노령화와 장애및 사망에 따라 나라에서
지급받는 보험료이고, 건강보험은 질병이나 부상등
의료혜택을 받을수 있는 보험입니다.
산재보험은 산업재해 보상보험의 줄인말로 업무상에 재해를
입는거에 대한 보상을 말하며, 고용보험은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 최소한의
생활안정을 위하여 구직활동하는 일정 기간동안 급여를 지급하는
실업급여와 취업알선을 도와주는 사회보험중에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직장인들에겐 이 보험들이 의무적으로 가입이 되어야하며, 월 급여에서 공제가된후 급여가 지급되게 됩니다. 만약 급여인상이 있거나, 정확히 얼마가 빠져나가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2016년 4대보험 계산기 를 이용하면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분은 컴퓨터에 능숙한분들도 있겠지만, 나이드신 인터넷에 능숙하지 못하신 분들도 계실테니, 차근차근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를 계산해보기 위해서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할수 있는데요. 이는 모든 포털 사이트에 등록이 되어있기 때문에, 자주 이용하는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됩니다.
이 사이트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입니다. 이곳에서는 2016년 4대보험 계산기 이외에도 여러가지 사회보장제도및 연금 등에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아볼수 있습니다. 다른 정보가 필요하신분은 제가 알려드리는거 이외에 세세하게 알아보시면됩니다.
웹페이지 하단 우측부분에 보시면 알아보기 란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몇몇 정보를 계산해볼수 있는데요. 기초연금및 내연금을 포함하여 4대보험계산기를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이를 클릭해줍니다.
말그대로 4가지 보험을 의미합니다. 그렇기때문에, 4가지를 하나씩 다 계산을 해보셔아합니다. 제일먼저 제가 연금보험료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저는 대충 신고소득 급여액300만원을 입력했지만, 여러분은 신고되고있는 급여액을 기재하시면됩니다. 급여액은 보험료가 제외된 실수령액이 아닌, 신고금액을 말합니다. 기재한후 계산하기를 누르게되면 자동으로 계산이되는데, 여기서 근로자 부담금과, 사용자 부담금의 금액을 근로자와 사용자(회사)가 각각 1/2씩 부담하여야합니다.
다음으로는 고용보험료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실수령액이 아닌 신고소득월액을 입력해주셔야합니다.저는 대충 300만원을 입력해보았습니다. 총액이 46,500원의 금액으로 나왔습니다. 고용보험료를 계산할때는 회사의 직원수를 입력하셔야합니다.
순서대로 국민건강보험을 계산해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 건강+장기요양보험료 총 세가지가 나오는데요. 숫자가 여러개 나온다고 복잡하게 생각하지마시고, 총액에서 절반을 본인이 부담하신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2016년 4대보험 계산기를 해보니 연금보험료와 마찬가지로 적지않게 나가는군요...ㅠㅠ
마지막으로 산재보험료계산을 하기위해 클릭을 하게되면 근로복지공단사이트로 넘어가게됩니다.이는 여기서 알아볼수 있는데요. 위 네모칸과 같이 보험료율과 업종 월평균보수 등을 자세히 입력하셔야 보험료를 알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016년 4대보험 계사기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른글◀
직장인 건강검진 병원 찾는방법
저축은행 금리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