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같은 시대에 건강정보는 매우 중요한것 같습니다.조금씩 질적으로 삶이 나아지고 발전하고 있으니, 이런 삶을 조금더 윤택하고 오래살기 위해서는 건강이 가장 우선시 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실제로 아무리 돈이 많고 능력이 있어서 건강을 잃게되면 아무 소용이 없잖아요.이미 포털 사이트에 건강정보만 검색 해보아도 무척 많은 정보가 쏟아져나옵니다.이중에서 오늘은 우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슬은 각사등, 대절채, 백배, 회우슬 이라고도 부르는 약재로서 생긴 모양이 소의 무릎이랑 닮았다고 해서 우슬이라는 이름이 붙혀져 유래되었다고 하고, 쇠무릎이라고 불르기도 한답니다. 이는 뿌리에 해당하는 약재로서 유효성분이 사포닌과 칼슘으로 되어있습니다. 동물실험에서는 진통작용을 나타내기도 한답니다. 또한 자궁의 수축을 증가시키기 떄문에 약간의 이뇨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결관을 확장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일시적인 혈압강화작용을 합니다.약성은 평범하다고 알려져있고, 맛은 시고 쓴편입니다. 이는 여성에게도 매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여성의 생리기능을 정상적으로 유도하는 효과가 있고, 이뇨작용와 배변을 용이하게 합니다. 이쯤에서 우늘효능에 대해 조금더 싶이 들어가보겠습니다.
우슬은 여러 전문서적들에서 많이 나와있는 우리 몸에 좋은 약재중에 하나입니다.특히 동의보감에서도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다리와 무릎이 아프고 마르며 약해져서 굽혔다 폈다 하지 못하는 것을 다스린다. 달여서 먹거나 알약으로 먹거나 술에 담갔다가 먹어도 좋다. 허리와 허벅다리의 병엔 반드시 사용된다" 이렇게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적힌 내용만 보아도 우리몸에 얼마나 좋은지 알수 있습니다. 이에는 칼륨과 칼슘, 사포닌 이외에도 여러가지 몸에 좋은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허리가 아픈 사람들에게 가장 추천되는 약재중에 하나입니다. 아마 이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들이 많겠지만, 최근에는 한의사가 나오는 방송 프로그램들이 많아지면서 여러 건강 프로그램에 소개된바도 있습니다. 이들 또한 우슬효능은 무릎과 허리에 매우 좋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허리나 무릎및 관절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지만 이외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노인들에게 찾아오는 증상중에 하나인 요실금 증상에도 탁월하고, 남성정력증가에도 효과적입니다. 이를 먹게되면 기 순환을 하복부쪽으로 돌려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런 원리로 인해서 여성들에게는 생리불순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는 생리를 유도하는 효능이기때문에 만약, 임신중이라면 이때는 절대 드시며 안됩니다.또한 요즘같은 현대인들에게 달고 사는 병중에 하나인 스트레스가 있는데요. 여성들은 이로인해 생리통및 주기가 부정확해지는데 이를 차로 닳여 먹으면 이에 효과적입니다.
이 몸에 좋은 우슬을 먹는 방법에는 우슬 20~30g을 물 2리터에 넣고 끓여준후 하루에 2~3잔씩 먹어주는 방법이 가장 간단한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우슬이랑 다른 약재를 섞어 엑기스로 만들어서 먹는것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나이 많으신 분들이 많이 찾는 약재중에 하나이지만, 젊은 사람들에게도 특히 좋습니다.평소에 허리와 무릎및 관절이 안좋다거나 하는 분들은 주기적으로 차로 먹으면 매우 좋습니다.특히 현대 여성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생리불순 증사에 매우 탁월하기 때문에 젊은 여성들에게도 매우 좋습니다.
지금까지 우슬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예로부터 동의보감에서도 알려졌다시피 우리 몸에 매우 좋은 약재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