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부쩍 쌀쌀해졌습니다.이제는 완연한 겨울인것 같습니다.오늘은 겨울철실내습도 유지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합니다. 저는 겨울을 무척 좋아합니다.더운것 보다는 차가운 공기가 왠지 기분이 좋더라구요.하지만 불청객중에 하나가 건조합니다.다른 계절보다 특히 늦가을이나 겨울철에 실내공기뿐만 아니라 외부공기까지 무척 건조해지기 마련입니다.이렇게 공기중이 건조해지면 피부도 건조해져서 심하면 갈라지고, 목과 코가 따가워서 고통을 겪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기에 겨울철실내습도를 적절하게 맞춰주는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적정 실내습도는 50~60%정도로 맞춰주는것이 좋고, 온도는 18도~22도로 유지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만약 습도유지를 못하여 60%이상이 되면 실내에 곰팡이 및 진드기가 생기기 쉽고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떄문에 매우 중요하답니다.그렇다면 적접 습도를 어떻게 하면 유지할수 있을까요.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실내환기를 자주 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특히 겨울철 춥다고 창문을 닫은 상태로, 환기를 잘 시켜주지 않으면 실내는 쉽게 건조해지고 탁해집니다.무엇보다 겨울철에는 난방기구를 키기 때문에 더욱 환기를 자주 해주어야합니다.춥더라도 하루에 3번이상은 창문및 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주어야합니다.

2.숯과 물을 이용하여 손쉽게 습도 조절을 할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숯은 습기와 냄새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물을 담아서 숯을 넣어두게되면 실내가 건조할경우는 습도를 올려주고, 습도가 높을때는 습을 빨아드려 가습기 역할을 합니다.이뿐만 아니라, 실내에 미세먼지및 유해물질을 흡착하는 역할까지 있으니 매우 효고적이라 말할수 있습니다. 요즘은 실내에 가습기를 구비하여 놓는 가정이 많아졌습니다.손쉽게 습도를 조절할수 있기 때문인데요.가습기에는 초음파 가습기와, 가열식 가습기가 있습니다.초음파 가습기가 가습효과는 빠르고 소음이 적으나 이는 공기온도를 낮춰준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실내에 관엽식물을 키우면 겨울철실내습도 유지에 매우 좋습니다.식물은 그 자체의 호흡작용을 하기때문에, 이때 수분을 내뿜게 됩니다. 이때 식물자체가 천연가습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가정에 관엽식물을 키우게되면 실내온도를 2~3도 높여주고 여름철에는 2~3도 가량 낮춰주기 때문에 실내온도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가전제품에서 나오면 전자파까지 흡수하기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일반 식물보다는 관엽식물이 좋은 이유는 잎이 넓고 두껍기 때문에 공기 수분 배출에 매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4.실내 자연 빨레건조를 하게되면 실내습도 유지에 매우 좋습니다.여름에는 제습기를 가동해서 일부러 습도를 낮춰줬지만, 겨울철에는 무척 건조하기 때문에, 이런 건조한 계절에는 실내에 빨레를 널어놓기만 해도 가습효과가 있습니다.그리고 잠을 잘때 수건한장 정도를 물에 적신후 널어놓고 자는것도 가습효과에 무척 좋습니다.

 

 

 



겨울철실내습도유지는 매우 중요하답니다.운동하는것과 식생활이 물론 건강에 중요하지만, 자연적인 요인에 의한 질병을 예방하는것 또한 질병예방에 무척 도움이 된답니다.특히 비염이나, 천식, 편도선 등으로 인해서 감기에 쉽게 걸리는 사람이면 특히 면역력에 예민합니다.이 면역력에는 공기중의 습도와 크게 관련이 있습니다.곤기중의 습도를 조절을 함으로써 막을수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실내가 무척 건조할 경우에는 피부 표면도 무척 약해지기 마련인데, 이렇게되면 각종 피부질병에 걸릴 위험도 높습니다.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