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조깅 효과 왜 해야하는가?

조깅이 우리몸에 좋은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매일 하게되면  심장, 폐, 뼈를 개선하지만, 몇가지 단점도 있습니다.
충분한 스트레칭 없이 할경우에는 근육긴장으로 인한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조깅을 하기 전에는<충분한 스트레칭>을 하고 하는것이 좋습니다.

조깅효과:수명의 증가

일주일에 한시간 이상 조깅하는 것은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유럽 <코펜하겐>에서 발표된 최근 <심장연구>에 의하면 남성과 여성이 <5~6년>까지 수명을 늘릴 수 있다고 연구결과 나왔습니다.
이를 적기적으로 데이터로 발표했다고 합니다.
심장 전문의 <박사 피터Schnohr>와 그의 동료들은 일주일에 2시간반 이상 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체중관리와 심장건강

건강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은 효과적인 체중관리에 매우 중요하답니다.
정기적으로 조깅을 하면 체중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과체중 및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적당한 체중감소로 인하여 <질병 치료>에까지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미국 <당뇨병 협회>는 <심혈과 질환>의 위험을 줄일수도 있다고 발표한바 있습니다.

골다공증 방지효과

조깅효과는 그외에도 지구력을 향상시켜주고, 뼈를 튼튼하게 해줌으로서 골다공증에도 효과적입니다.
국립골다공증 협회에 따르면 조깅은 <척추>와 <엉덩이 뼈> 강도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미 골다공증이 있느 사람들은 과하게 할 경우에는 오히려 <부상>을 입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조깅은 충격운동으로 낮은 골밀도의 사람들은 더욱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이미 골다공증 환자라면 조깅보다는 수영이나, 걷기 운동과같이 몸에 충격전달이 되지 않는 운동을 위주로 하는게 좋습니다.특히 겨울철 조깅은 더 주의를 요한다.


오버트레이닝을 조심하라!

조깅을 적당히 할경우, 척추 및 엉덩이 근육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전신운동>으로써, 몸의 근육까지 사용하게되는데 만약 이 근육의 <회복시간>을 갖지않고 계속 할경우는 오히려 몸에 <스트레스>발생과< 골절>, <근육통증>및 <정강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의 경우는 심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하며, 오버트레이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30분씩 일주일에 세번정도에서 조금씩 늘려가는게 좋습니다.


워밍업 효과!

요즘은 야외가 아닌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사람은, 하기전에 5~10분정도 가볍게 조깅을 함으로서 워밍업 효과까지 낼수 있습니다.
우리몸은 조깅효과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과격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기전에 할경우에는 부상방지를 할수 있어서 많이들 추천하고 있습니다.

야외에서의 적당한 조깅은 심폐지구력및 스트레스해소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 조깅으로 아침일찍 일어나서 30분 해보는건 어떨까요?
이것만 하더라도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나 건강한 삶을 살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복사했습니다!